본문 바로가기
이슈

코골이 원인 & 해결

by 정보77 2021. 11. 24.

코골이 원인과 해결 방법

 

 

 

성인들의 코골이는 밤에 램수면 상태로 만들어 본인에게도 좋지 않고, 같이 자는 가족에게도 피해가 가는 힘든 일입니다. 때문에 코콜이가 심하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고치는것이 모두에게 좋은데요.

 

 

코콜이는 수면 시 숨을 쉴때 목의 부드러운 조직이 떨리는 소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떨림이 너무 심해서 코골이가 생긴다는것인데, 이렇게 자연스러운 호흡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진동을 심하게 만드는 방해물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깊은 수면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잎 천장과, 혀, 목의 근육 역시 긴장을 풀고 이완 상태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기도가 너무 좁아지면 호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더 많은 힘이 들어가고 기도 주변 조직이 떨리게 되는 것입니다.

 

코골이 원인

여러가지 원인이 언급되고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입천장이 두껍고 부드러운 사람

즉,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두툼해질 수 밖에 없고 입천장 뒤쪽이 두꺼워지면서 아래쪽으로 늘어지게 됩니다. 이러면 기도가 좁아지게 되어서 호흡할때 코골이 소리가 나게 되는것입니다.

 

2. 과도한 음주

술을 너무 많이 마신 상태에서 수면상태로 들어가도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콜이 체내에 들어오면서 전체적으로 몸을 이완시키는데 목 안쪽의 근육들이 너무 많이 이완되어서 기도를 좁게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축농증

축농증의 경우에도 많은 분들이 코골이를 함께 동반합니다. 특히 축농증의 경우에는 만성 질환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아서 코 안쪽 비강에 콧물이 너무 많이 차있고 염증이 있는 경우에도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불면증

불면증으로 잠을 제대로 자지못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에도 코골이가 발생합니다. 한마디로 코골이가 발생한다는것은 코나 구강 목 기도 뿐만아니라 전체적으로 컨디션이 떨어져 있을때에도 동반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스빈다.

 

 

5. 올바르지 못한 수면자세

올바르지 못한 수면자세는 기도를 좁게 만드는 자세가 될 수 있어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몸을 너무 위로 들고 자거나 아래쪽으로 내리고 자는 경우 당연히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이 나오게 되고 이럴 경우에도 코골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

원인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결국 기도가 좁아지지 않게 조치를 취하는것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하는 해결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해 볼 수 있는 코골이 고치는 방법 확인해보세요.

 

 

 

 

 

 

 

1. 올바른 수면자세

2. 체중 관리

3. 충분한 수면 시간 확보

4.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 베개 높이

5. 충분한 수분 섭취

6. 과도한 음주를 멀리하기

7. 만성 축농증 해결을 위한 수술적 방법

8. 코골이 방지기구 사용

 

 

 

구강내 마우스피스 처럼 생긴 장치를 착용하여 기도를 확보하는 방법과 CPAP 마스크로 지속적인 기도의 양압을 유지하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SPAP의 경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날경우 많이 사용하는데 , 수면무호흡증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면 위험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이 외에도 기도확보 수슬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그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부담도 적으면서 다른 방법보다 효율적인 방법이 코골이 방지기구, 도구 들을 이용한 코골이 관리 방법이라 시도하는 분들이 더 많은 편입니다.

 

 

 

 

 

나의 컨디션과 건강, 가족을 위해서 코골이 해결 적극적으로 해보는게 어떨까요?

 

댓글